본문 바로가기
사소한 궁금증 알아보기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 모음

by 비지엠피아 BGMPIA 2021. 9. 9.
반응형

임신 중에 어떤 음식을 먹는 것이 좋은가요? 어떤 음식이 안좋은가요? 는 임산부들이 가장 궁금한 것들 중 하나일 것 입니다. 그만큼 임산부에게 음식 섭취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데요. 음식에 대한 속설도 많고, 어떤 것을 먹어야하는지 헷갈릴 수 밖에 없는데요. 임신 중 엄마가 먹는 음식은 아기의 평생 건강과 직결될 수 있어, 엄마의 건강도 지키고 태아의 성장도 도와줄 수 있는 음식 중심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출처: 픽사베이

또한 임신시기에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해 임신 중독이나 급격한 체중 증가를 경험하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비임신 여성의 하루 에너지 권장량을 대략 2,000-2,200kcal라고 가정한다면, 초기 임산부의 에너지 권장량은 2,300kcal 정도로 임신 전과 크게 차이가 없는 수준입니다. 또한 임신 중기(3-6개월)에는 하루 2,340kcal 정도의 칼로리 섭취를 권장되며, 초콜릿이나 빵, 탄산음료 같은 가공식품보다는 식사의 질을 높이기 위해 밥 반 공기, 고기나 생선 반찬 중의 한 가지를 더 추가하거나 과일을 조금 더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말기(6개월~)에는 하루 권장량 2,450kcal으로 임신 중기에서 먹던 양에 견과류나 샐러드를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픽사베이

과일의 섭취량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임산부 분들도 많으실텐데요. 임신 시기에 따라 과일 섭취량이 조금씩 다르지만, 하루 평균 200~300kcal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이는 사과 4개, 귤 7개, 바나나 3개 정도가 해당하는 칼로리입니다. 과일은 주스나 캔과일로 먹는 것보다 제철 과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중 자주 먹으면 좋지 않은 과일도 있는데, 바로 감입니다. 임신 중에는 철분이 많이 필요한데 감의 타닌 성분은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인데요. 이외에도 배, 멜론 등 차가운 성질은 적당량 이상 먹으면 몸이 차가워질 수 있어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픽사베이

탄수화물은 태아의 두뇌활동을 높이기 위해서 하루에 약 175~300g을 꼭 섭취를 해 주어야 합니다. 탄수화물은 밥, 빵, 시리얼, 파스타, 귀리, 밥, 옥수수, 감자, 고구마, 통곡물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가공식품 섭취보다는 양질의 탄수화물 위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픽사베이


임신부는 태아, 태반, 유방, 혈액 증가 등을 위해서 임신 전보다 단백질 섭취에 더욱 신경을 써야합니다. 직접적으로 태아의 발육에 관여할 뿐만 아니라 임신 중독증의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단백질은 임신 말기에는 비임신 때보다 하루 5~10g 정도 더 섭취하는 것이 적당한데 약 60~70g 정도입니다. 대표적인 음식은 콩으로 만들어진 음식과 계란, 두유, 우유 등이 있겠죠?

출처: 픽사베이


임산부의 칼슘 섭취가 부족할 경우 태아보다는 모체의 뼈 건강이 직격탄을 맞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칼슘 섭취에도 노력을 기해야 합니다. 뼈를 구성하는 무기질인 칼슘은 태아의 튼튼한 뼈와 조직을 만드는 데 필수적인 영양소로, 태아가 필요할 때마다 모체의 뼈에서 가져다 쓰게됩니다. 때문에 임산부가 칼슘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뼈에서 칼슘이 계속 빠져나가 골밀도가 저하되고 골감소증, 골다공증이 발생할 위험이 커지게 된다고 하네요. 칼슘은 우유와 요쿠르트, 치즈, 멸치 등에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으니 매일매일 조금씩 챙겨먹는 것이 좋으며, 칼슘은 건강한 출산을 위해서 필요한 필수 영양소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