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렴은 최근 들어서 많은 사람들이 사망하게 되는 원인들 중 가장 빠르게 순위가 상승하고 있는 질환으로 매우 시급하게 인식의 개선이 되어야 할 필요성이 느껴지는 질병입니다. 매년마다 우리나라 국민들의 사망 원인으로 꼽히는 질병들 중 상위권에 머물러 있는 폐렴에 대해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폐렴은 어떤 질병인가
폐렴은 주로 폐의 염증 질환이며 때로는 감염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염증은 기관지 하단부부터 폐조직 전체로 분포할 수 있으며, 원인에 따라 고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그에 따라서 '전염성'과 '비감염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비감염성 폐렴 종류
폐렴에는 감염성 및 비감염성의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감염성 폐렴은 미생물에 의한 직접적인 감염, 바이러스, 마이코플라즈마 및 기타 박테리아를 포함한 폐의 염증을 말합니다. 또한 비감염성 폐렴의 경우 최근 드라마 '글로리'에 등장한 이물질, 미세먼지, 연기 등이 대부분 폐 염증으로 인한 알레르기 반응에 의해 발생하고 여러가지의 많은 상황들이 있습니다.
폐렴 대표적인 증상
기침은 폐렴의 전형적인 증상입니다. 따라서 초기에는 감기와 구분하기 어려우며 대부분의 폐렴 증상에서 통증을 동반한 기침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또한 가래가 끓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나 폐렴의 모든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종류에 따라 소량씩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마찰 기반 호흡음으로 이전보다 호흡이 빨라지고 흉통이 발생할 수 있고 상황에 따라 소화불량, 콧물, 두통, 피로, 근육통, 관절염 등의 다양한 증상과 몸살 등의 여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폐렴 예방법
1. 백신 접종
폐렴구균 예방접종은 폐렴구균으로 인한 폐렴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면역력을 향상
면역력이 약한 유아나 노약자는 폐렴에 걸리기 쉬운데 충분한 수면과 균형 잡힌 영양, 혈액순환 촉진, 면역력 향상을 위한 규칙적인 운동도 매우 중요합니다.
3. 금주, 금연
음주와 흡연의 경우 면역력이 저하되어 악영향을 미치며 특히 담배와 폐렴의 관계는 매우 밀접하여 전체 폐렴의 1/3을 차지합니다. 따라서 폐렴이 의심되거나 발병했다면 반드시 금연을 실천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