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맞춤법 바로 알기

'결제'와 '결재', 자주 틀리는 맞춤법! 올바른 사용법 알아보기

by 비지엠피아 BGMPIA 2021. 2. 11.
반응형

팀장님께 어제 올린 결재를 부탁드려야 하는데...
결제? 결재? 뭐가 맞는 거지?'


"팀장님, 결재 부탁드립니다."

음.... 여기서 금세와 금새! 뭐가 맞는 거지?
단지 모음 ㅔ와 ㅐ의 차이일 뿐인데, 쓸 때마다 헷갈리지 않으셨나요?

더 이상 헷갈리지 마세요! :)


* '결재' : 결정할 권한이 있는 상관이 부하가 제출한 안건을 검토하여 허가하거나 승인함.
예를 들어, "결재 서류에 사인을 하다" 또는 "아직 팀장님의 결재가 나지 않았다"처럼 쓰입니다.

* '결제' : 증권 또는 대금을 주고받아 매매 당사자 사이의 거래 관계를 끝맺는 일.
예를 들어, "카드로 결제하다.", "결제하지 못해 부도가 나버렸다."처럼 쓰이는 말입니다.


예문으로 한번 더 확인해 두기!

혹시 알맞은 표현법 맞추셨나요?
아래 표현이 맞는 표현이랍니다 ^^

- 서류 결재 부탁드립니다.
- 현금으로 결제하시겠어요?
- 팀장님, 지출결의서 결재 부탁드립니다.

즉, 상사의 결재를 요청하고 싶을 땐?
검토하여 승인/허가의 의미가 담긴 "결재"를 사용해야겠죠 :)

카드 결제를 요청하고 싶을 땐?
거래의 의미가 담긴 "결제"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어느 한 뉴스 기사에 따르면,
인사담당자 10명 중 9명이, 맞춤법 틀리면 평가에 불이익이 있다고 밝혔으며,

사소한 맞춤법 실수는 업무의 완성도나
작성자의 업무 신뢰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될 수 있다고 해요.

헷갈리는 맞춤법! 진짜 너무 너무 많죠...!
틈틈이 공부하셔서.. 더 이상 헷갈리지 마셔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