둥굴레는 산과 들에 자생하는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입니다. 뿌리는 황백색이며 마디처럼 굵고 길다. 뿌리에 굴레 모양의 마디가 많다 하여 동굴이라 이름하였다고 하며, 잎이 대나무 잎 모양을 닮아서 유주라 하고, 한방에서는 황정이라 하며 그 고소한 맛 때문에 차로 마실 수도 있지만, 한약재로 사용하면 갈증, 당뇨, 심부전, 영양보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사포닌 함량이 높아 기관지에 좋다고 합니다.
둥굴레차 효능
1. 혈관 건강
순해서 오래오래 드실 수 있습니다. 노폐물을 배출하고 콜레스테롤 배설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혈압을 낮추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혈관 건강에 좋습니다.
2. 불면증 해소
둥굴레차에는 신경안정과 불면증에 도움을 주는 사슬산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사포닌, 렉틴, 베타카로틴, 비타민 A와 같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혈당 조절
많은 당뇨병 환자는 둥굴레차를 마시는데 그 이유는 인슐린 분비 조절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고혈당이 걱정된다면 둥굴레차를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둥굴레차는 우리 몸에 좋은 영향을 많이 미칩니다.
둥굴레차 마시는 법
- 둥굴레 20g을 흐르는 물에 씻는다.
- 볶은 둥굴레를 물 1리터에 삶아준다.
- 물이 끓으면 약불에서 20~30분 정도 끓인 후 건져서 차로 마신다.
둥굴레차 부작용
둥굴레차는 체격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적합합니다. 그러나 둥굴레에는 소량의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으며 민감한 사람들은 심장이 더 빨리 뛰는 것을 느낄 것입니다. 백합과 식물에 알레르기가 있다면 피해야 하며 그리고 손발이 차갑고 날것이나 차가운 음식을 먹으면 설사를 하는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도 주의해야 합니다. 너무 많이 마시면 심박수가 빨라지므로 고혈압 환자는 대신 물을 마시면 안 됩니다. 또한 약과 함께 복용하거나 복용 전후에 음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약을 복용 중이거나 특별한 질환이 있는 경우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