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에어컨 청소 방법 및 주의사항

by 비지엠피아 BGMPIA 2023. 4. 22.
반응형

요즘 낮에 날씨가 갑자기 더워지기 시작하면서 에어컨을 벌써부터 가동하기 시작한 곳이 많아졌습니다. 에어컨은 실내 공기를 시원하게 해 주지만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우리 몸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오늘은 에어컨 관리가 왜 필요한지, 어떻게 청소하고 관리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에어컨 청소 꼭 해야 할까?

에어컨은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청소해 주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지난여름부터 1년여간 방치됐기 때문이다. 에어컨을 청소하지 않고 켜면 에어컨 내부의 각종 먼지를 흡입하게 되며 특히 세균과 곰팡이에 오염된 에어컨은 알레르기 질환은 물론 감기, 폐렴 등 각종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방열판에 먼지나 이물질이 쌓이면 냉각 효율이 떨어지고 소음과 냄새가 커질 수 있습니다. 냉방 효율이 떨어지면 아무리 온도를 떨어뜨려도 식지 못하고 장시간, 더 집중적으로 켜두면 전기료가 상상도 못 할 만큼 뛰어오를 수 있으므로 깨끗하게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반응형

 

 

가정에서 에어컨 청소하는 방법

먼저 감전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에어컨 청소를 하기 전에 반드시 전원을 끄고 에어컨 플러그를 뽑아야 합니다. 그런 다음 필터를 제거하고 큰 먼지를 먼저 털어내 준 후에 세제로 청소할 수 있습니다. 이때 물과 에탄올, 베이킹소다를 1:1:1 비율로 혼합한 세정제를 사용하면 필터망의 먼지와 곰팡이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으며 세제로 세척한 필터는 깨끗한 물로 헹구어 그늘에서 말려야 합니다. 햇볕에 말리면 필터가 휘어질 수 있으니 통풍이 잘되고 그늘진 곳에서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으로 필터를 제거하면 냉각핀이 보일 텐데 핀은 필터보다 날카롭기 때문에 장갑을 끼고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제를 사용하여 핀을 청소할 수도 있습니다. 필터 청소와 달리 깨끗한 걸레에 세제를 묻혀 먼지를 닦아내듯이 청소할 수 있고 이후 다시 필터를 에어컨과 결합하고 송풍기 기능을 30분~1시간 가동해 남아있는 수분을 제거해 주도록 합니다.

 

 

 

에어컨 관리 시 주의사항

에어컨을 관리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건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에어컨 내부에 고인 습기를 불어서 말리기만 해도 곰팡이와 악취를 예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에어컨 내부의 습기를 건조하기 위해서는 에어컨을 끄기 전 최소 10분 이상 팬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팬 기능 사용 시 실외기가 회전하지 않고 소비전력도 높지 않으니 안 심셔도 되며 위에서 언급했듯이 필터 스크린을 정기적으로 청소하고 냄새가 심할 때 제때 교체하는 것도 에어컨을 유지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에어컨에 연결된 실외기를 관리해야 합니다. 실외기는 일반적으로 집 밖에 있으며 쉽게 간과될 수 있으나 실외기 주변에 낙엽, 쓰레기 등 이물질이 많은 경우 환기에 방해가 되고 원활한 에어컨 가동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실외기 주변을 깨끗하게 정리 정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외기의 열이 잘 방출되지 않으면 에어컨이 자동으로 꺼지거나 찬바람이 약해질 수 있어서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물에 적신 천으로 실외기의 먼지를 닦아내고 더운 여름에는 실외기의 온도를 낮추기 위해 보호 커버를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