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현미를 살펴보겠습니다. 건강에는 좋지만, 우리가 매일 먹기 가장 꺼려지는 쌀입니다. 현미는 껍질과 겉껍질만 제거하고 속껍질은 제거하지 않은 쌀을 말합니다. 현미가 몸에 좋은 이유는 겉껍질만 제거되어 속껍질에 있는 영양소가 그대로 남아 있기 때문입니다. 인체에 도움이 됩니다. 현미식초 역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우리가 먹는 쌀은 쌀을 수확하고 도정하는 방법에 따라 현미, 백미, 배아미로 구분됩니다. 오늘은 현미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현미 효능
1. 고혈압 관리
현미의 싹과 속껍질에는 단백질, 비타민B, 비타민B1 등의 영양소가 균형있게 함유되어 있어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현미에는 불포화지방산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며, 동맥경화, 고혈압 등 혈관질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2. 당뇨 개선
현미는 혈당지수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흡수가 더디고 혈당도 천천히 올라가 당뇨병 개선에 도움이 되며 또한, 백미보다 단백질, 미네랄 등의 영양소가 더 많이 함유되어 있어 당뇨병 발병률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변비 예방
현미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 연동운동을 촉진하고 장내 노폐물을 제거하며 변비 개선에 도움을 준다. 또한, 현미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장 깊숙이 침투하여 유익균을 증식시키고 장의 활동을 촉진시켜 장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4. 면역력 증가
현미에는 베타카로틴, 비타민B군, 옥타코사놀, 감마오리자놀 등이 풍부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 또한 미네랄, 탄수화물, 단백질, 비타민 등이 백미보다 훨씬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B1도 풍부해 탄수화물의 소화와 흡수를 도와 몸의 피로를 풀어주고 식욕을 돋워준다. 몸의 면역력은 괜찮습니다.
5. 노화 예방
비타민 B1, B2, B6가 풍부하여 피부 잡티, 염증, 여드름을 진정시키고 민감한 피부 트러블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타민 E에는 피부에 형성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특성이 있습니다.
6. 모발 건강
현미에 함유된 구리와 아연은 탈모를 유발하는 모낭 효소를 억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현미에 함유된 단백질, 미네랄, 비타민, 섬유질은 트립토판, 티로신 등 모두 모발에 유익한 영양소입니다. 멜라닌 생성에 관여하여 흰머리를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7. 해독 작용
강력한 해독 효과가 있는 피트산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에 축적된 중금속 등 유해 물질을 흡수하여 체외로 배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피트산은 칼슘과 결합하여 결정화시킵니다. 소변 내 칼슘 농도를 감소시켜 신장 결석과 요로 결석을 예방합니다.
현미 섭취 시 주의사항
현미는 백미와 달리 잘 씹어 삼켜야 체내 흡수가 잘 된다. 오랫동안 먹더라도 소화불량의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서는 잘 씹어 먹어야 하므로 잘 씹어 삼키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소화가 잘 되지 않는 경우에는 백미밥으로 시작하여 현미밥의 양을 점차 늘려가면 소화불량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