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소한 궁금증 알아보기

타이어 종류 및 규격과 교체시기 확인하기

by 비지엠피아 BGMPIA 2023. 5. 18.
반응형

자동차 타이어도 매우 중요한 부품에 해당되며 주재료로 고무를 포함하고 있어 오랜 시간이 지나면 큰 손실을 입게 됩니다. 타이어는 다른 마모 부품과 달리 언제든지 상황을 알 수 있으므로 부품 대신 엔진 룸에 차를 주차할 수 있는 한 자동차 타이어를 교체해야 합니다. 제때 교체하는 차량과 제때 교체하지 않는 차량의 제동거리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으니 타이어 교체의 시기를 놓치지 않으셔야 합니다.

 

 

 

 

타이어 교체시기

자동차 타이어의 평균 교체 주기는 약 3년으로, 이 3년의 타이어 교체 주기는 평균 주행거리인 연간 10,000~15,000km를 기준으로 한 주기이며, 이 주기는 자동차의 사용빈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가끔 주행 중 타이어에 이물질이 끼어있으면 타이어 교체주기가 짧아지는데 유난히 교체주기가 길어서 빠르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간단한 타이어 수리는 보완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만일을 대비하여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타이어 수명

타이어에도 제조일이 있습니다. 제조연도라고 적혀있지만 DOT 넘버는 타이어 휠에 직접 쓰여있습니다. 나열된 숫자에서 마지막 두 자리는 제조 연도이고 처음 두 자리는 제조 주입니다.

 

 

 

타이어 마모도 확인법

타이어의 마모한계선을 확인하는 방법인데 보통 제조사별로 다른 모양으로 표기되어 있는데 제조사를 검색하고 사진만 봐도 누구나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타이어 홈의 깊이는 대부분 1.6mm이고 마모된 타이어의 높이는 마모한계선과 같거나 그 이상으로 표시되며 마모한계선이 보이면 타이어를 교체해야 합니다.

 

타이어가 닳지 않았는데도 교체가 필요한 순간이 있습니다. 도로를 운전하면서 흙, 돌, 모래 등을 통과합니다. 타이어에 구멍이 나면 즉시 교체해야 합니다. 주행 중 방향을 틀면 삐걱거리는 소리가 나고 원활하게 주행하지 못하면 제동거리가 길어집니다. 아니더라도 타이어를 교체할 시기가 가까워졌습니다. 타이어를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1년에 한 번 점검하고 타이어 위치를 교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대부분의 차량은 엔진이 앞쪽에 장착되어 있어 앞 타이어가 더 많이 마모됩니다. 또한 전륜 구동 차량의 경우 앞바퀴가 뒷바퀴보다 더 많이 마모됩니다.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

자동차 타이어 경고등이 왜 뜨는 걸까요? 이때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은 타이어 펑크입니다. 검사 결과 펑크 난 타이어가 발견되면 로드사이드 서비스에 전화하여 타이어를 수리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타이어 펑크 출동 서비스를 이용하셨지만, 모르시는 분들도 많으니 타이어 펑크로 인해 비상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무료로 교체가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