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소한 궁금증 알아보기

계란, 빵, 고기류 냉장 및 냉동 보관기간은?!

by 비지엠피아 BGMPIA 2021. 6. 15.
반응형

냉장고에 넣어뒀다가 오랜만에 꺼낸 식재료. 괜찮겠지하고 무심코 넘겼지만 막상 맛보면 상하거나 배탈이 나게 되는 경우까지.몇몇 분들은 유통기한이 지나도 냉동고에 보관하면 다 괜찮겠지! 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식품별로 냉장 및 냉동 보관에도 유통기한이 있다는 사실! 냉장고나 냉동고에 보관한다고해서 모든 음식이 안전한 것은 아니랍니다. 잘못 보관하면 대장균, 리스테리아균같은 저온성 세균이나 황색 포도상구균 등 일반 식중독균 등이 번식해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구요. 심지어 관리 상태에 따라서는 변기보다도 더 더러운 환경일 수도 있다는 것! 특히 요즘처럼 기온이 올라가 음식이 쉽게 상하기 쉬운 여름에는 특히나 더욱 유의하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식품 별로 언제까지 보관하는 것이 좋은지 한번 알아볼까요?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따르면, 대부분의 음식은 -18도 이하로 보관할 경우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지만 일정 기한이 지나면 음식이 질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또한 이 경우 식품의 종류와 보관 상태에 따라 그 기간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답니다. 냉장고나 냉동고 안에도 박테리아균이 서식하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서라도 무턱대고 장기간 보관하는 것은 문제가 될 수 밖에 없겠죠. 일반 냉장고는 기껏해야 냉장실 0~5도, 냉동실은 영하 15~20도 정도이기 때문에 냉동고가 절대 무균 상태는 아니라는 것! 염두해 두세요 ^^


계란은 냉장보관 시 3주~5주 정도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냉동으로 보관할 경우에는 달걀을 깬 후에 노른자와 흰자를 섞어 밀봉하여 보관 가능한데, 이 경우 1~2달 정도 보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계란을 신선하게 보관하기 위해서는 계란의 둥근 부분에는 기실이라는 숨구멍이 있기 때문에 신선도 유지를 위해서 둥근 부분이 위로 향하게 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계란을 냉장 보관 시 음식 냄새를 흡수해서 신선도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냄새가 강한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계란을 따로 전용칸에 보관하거나 멀리 떨어진 곳에 보관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빵을 보관할 때에는 잘라서 가공한 빵은 원래 비닐 포장에 넣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빵을 2일 이상 상온에 놓아두지 않는 것이 좋으며, 최대한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신선도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집안 습도가 높은 경우 빵을 상온에 놓아두면 빠르게 곰팡이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이 경우 빵이 신선할 때 최대한 먹은 다음 바로 냉동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소고기의 경우 냉장실에 3일~5일 정도 보관이 가능하며, 진공포장을 하면 보관기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냉동고에 보관할 경우에는 고기의 식감이나 맛이 서서히 나빠질 수 있으며, 구이용은 6개월~12개월, 스테이크용은 4개월~6개월, 찌개용은 3개월~4개월 정도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돼지고기는 냉장실에서 3일~5일, 냉동할 경우 최대 6개월까지 보관 가능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