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소한 궁금증 알아보기

신경전달물질 '가바'의 효능과 함유식품은?

by 비지엠피아 BGMPIA 2021. 5. 7.
반응형

신경전달물질인 가바(GABA)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가바(GABA)란, Gamma-aminobutyric Acid의 약자로 정식명칭은 감마 아미노부티르산입니다.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포유류의 뇌와 척수에 존재하며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도우며 산소 공급량 증가, 혈액의 움직임에도 관여하는 역할을 합니다. 뇌세포를 구성하는 DHA, 아스파라긴산과 함께 포유동물의 뇌 신경조직에 많이 분포되어 있는 가바(GABA)SMS, 뇌의 산소 공급량을 증가시킴으로 뇌 세포의 대사 기능을 촉진시킵니다.  

출처: 픽사베이

우리의 뇌는 최대 100개의 다른 신경 전달 물질을 사용하며, 가바는 그 중 하나로 적절한 가바 수치를 유지할 경우 스트레스를 줄이고 불안함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가바는 뇌에서 작용하는 것 외에도 혈압을 조절하거나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의 증가를 억제하고 신장/간장/췌장 등의 장기 기능 활성화, 혈당 상승 억제 등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사람의 뇌 속에서 가바 수치가 낮아질 경우 알콜성 뇌질환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간 질환자나 간 경화증 환자에게서 정상인보다 가바 수치가 낮았다는 연구 결과가 도출된 것으로 보아, 가바는 숙취해소나 인슐린 효과의 증대, 식욕 감퇴 및 우울증 등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또한 뇌세포 대사 기능을 활발히 도와 중풍, 치매 예방, 불면 등에 효과가 좋습니다. 뇌 대사를 촉진하므로 수험생의 집중력 강화 및 기억력 증진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출처: 픽사베이

또한 가바는 신장 작용을 활발히 하여 혈압을 저하하고 각종 성인병을 예방을 도우며, 불면증, 우울증, 갱년기 장애 개선 효과, 진정 및 항스트레스 효능, 학습능력 향상 등에 좋습니다.


그렇다면 가바가 많이 함유된 식품은 무엇이 있을까요?
가바를 많이 함유한 식품은 현미, 콩, 보리, 차조 등의 곡류와 아스파라거스, 녹차, 된장, 김치, 토마토, 호박, 표고버섯, 케일 등입니다.

특히 김치는 가바 성분이 가장 풍부하게 함유된 대표 식품으로, 가바는 락토바실러스 발효가 활발히 이루어질 때 미생물에 의해 생성되므로 많은 발효 식품에서 이 가바 성분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히 잘 익은 김치에는 아미노산인 가바함유량이 높습니다. 

출처: 픽사베이

가바 발효식품에서 주로 발견되는 성분이지만 인체의 GABA 합성을 촉진해주는 글루타민산 성분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할 경우 가바 수치를 높이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글루타민은 신경 세포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아미노산으로, 머리를 많이 써야하는 수험생이나 직장인들에게 좋은 성분입니다.

출처: 픽사베이

글루타민은 뇌에 들어가 독소를 해소하고 가바를 형성시키는 역할을 하여, 우울이나 불안, 경련 등을 완화시키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글루타민이 많이 함유된 식품으로는, 육류, 해산물, 양배추, 파슬리 등의 채소류, 콩류 및 견과류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