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소한 궁금증 알아보기

빈혈에 도움되는 영양소와 음식 알아보기

by 비지엠피아 BGMPIA 2021. 6. 26.
반응형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빈혈이란 말을 주로 어지러움증이나 허약감이 느껴지는 것을 표현하는 말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의학적으로 빈혈이란, 혈액중에서 혈색소(헤모글로빈) 또는 적혈구의 양이 감소된 것을 말합니다. 적혈구는 세포내의 혈색소를 이용하여 산소를 폐에서부터 말초기관으로 운반 공급하는 작용을 합니다.

빈혈이란 혈액 중에 적혈구, 혈색소(헤모글로빈)가 정상 이하로 낮아져 산소 운반 능력이 감소되는 상태를 의미하며 보통 성인 남성의 경우 헤모글로빈 농도가 13g/dL 미만이거나 성인 여성의 경우 12g/dL 미만이면 빈혈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빈혈환자는 산소 부족의 증상과 이를 보상하려는 신체 각 장기의 활동 결과로 증상이 나타납니다. 


대개 빈혈은 정도와 발생 속도에 따라 증상의 심한 정도가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쉽게 피로하고 운동시 호흡곤란이 오는 것이 주 증상이며, 실신, 어지럼증, 미열, 두통, 귀울림 등이 있을 수 있으며, 맥박이 빨라집니다. 피부는 창백하거나 노랗게 보일 수 있습니다. 일부는 손톱 모양이 변하거나 부서지기 쉽고 수저처럼 위로 젖혀지며, 혀 점막이 위축되고 광택을 보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들은 심장, 폐, 신경계의 이상이 있을 때에도 나타날 수 있으므로, 증상 만을 가지고 빈혈이라고 진단할 수는 없습니다. 


위의 증상이 있을 경우엔 보통 혈액 검사를 통해 빈혈의 유무를 판단하며, 우선 혈색소의 수치로 빈혈의 유무를 판단합니다. 간단한 혈액검사로 알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남자 성인의 경우 헤모글로빈 농도가 13g/dl, 여자 성인의 경우 12g/dl 이하인 경우 빈혈로 진단을 합니다. 위의 빈혈 증상의 경우, 우리주변에서 흔히 보는 질환임에도 불구하고 간과하기 쉬우므로 위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한번쯤 빈혈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빈혈은 형태학, 생리학적 특성, 원인에 따라 분류할 수 있으며, 재생 불량성 빈혈, 철분 결핍성 빈혈, 결핍성 빈혈, 용혈성 빈혈 등 다양한 경우가 있습니다. 대게는 철분 결핍으로 인한 빈혈이 가장 많습니다. 


빈혈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를 섭취하기 위해서는 혈액 생성 및 철분 흡수에 관여하는 단백질, 철분, 비타민이 많이 들어 있는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C, 엽산, 철분은 혈액을 생성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 영양소입니다. 채소와 과일을 매일 충분한 양을 드시고, 채소는 비타민이 파괴되기 쉬우므로 너무 익히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탄산이나 인 성분은 철분 흡수를 방해하므로, 식후 1시간 내에 차(녹차, 홍차 등) 또는 커피, 청량음료의 섭취를 피합니다.

*철: 혈색소의 기본 성분으로 철이 부족하면 적혈구 수나 혈색소가 적어져 빈혈이 일어납니다. 간, 절인 고기, 뱀장어, 달걀, 해조류, 시금치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B12: 세포 분열을 증식시키며 핵산의 생성에 필요한 물질이며, 조혈세포의 증식에도 관여합니다. 간, 육류, 달걀, 굴, 치즈, 분유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엽산: 핵산과 아미노산 대사의 보조 효소이며, 조혈 세포의 증식에 관여합니다. 간, 소맥베아, 시금치, 육류, 효모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C: 신체조직 내의 산화, 환원을 촉진시키고 엽산을 활성화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며, 소화기간 내에서 철의 흡수를 촉진시킵니다. 과일, 신선한 채소, 레몬, 효모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