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소한 궁금증 알아보기

참외 효능과 부작용

by 비지엠피아 BGMPIA 2023. 5. 8.
반응형

6월부터 8월까지의 제철 과일은 멜론입니다. 6~8월이 참외의 제철이지만 실내에서 기르면 더 일찍 먹을 수 있다. 멜론은 껍질째 먹어야 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번 글에서는 약처럼 섭취할 수 있는 참외 8종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참외는 삼국시대부터 재배되어 온 과일로 알려진 오랜 역사를 가진 과일이다. 상류사회와 달리 계층에 관계없이 모든 연령대에 적합한 과일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가 유일하게 많이 재배하는 나라라고 합니다.

 

 

 

 

 

 

 

참외 특징 및 칼로리

참외는 몸에 열량이 많은 사람과 열에 민감한 사람에게 적합한 과일의 일종입니다. 참외 주스는 열을 내리고 상쾌하고 상쾌한 맛을 돕습니다. 껍질은 영양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샐러드와 함께 자주 먹습니다. 참외의 무게는 300g이며, 참외의 열량은 약 90~95kcal입니다. 딸기 100g에는 34kcal, 사과 54kcal, 수박 33kcal이 들어 있고 또한 GI 지수가 낮은 과일 중 하나로 천천히 혈당을 올리고 체지방 축적을 줄일 수 있어서 아주 좋은 체중 감량 과일입니다.

 

 

 

반응형

 

 

 

 

참외 효능

풍부한 식이섬유

참외를 껍질째 먹으면 풍부한 식이섬유를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식이 섬유는 일반적으로 과일에서 발견되지만 멜론에는 더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식이 섬유는 사람들에게 포만감을 주고 장의 면역력을 향상합니다.

 

 

나트륨 배출

참외는 칼륨이 풍부하여 나트륨 배출을 돕습니다. 칼륨은 혈압 안정과 혈관 건강에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으며 붓기를 줄이고 근육 경직을 예방합니다. 멜론보다 함량이 3배 이상 많다고 하는데 고혈압이 있거나 나트륨 배출이 필요할 때 참외가 최고입니다.

 

 

 

 

풍부한 엽산

참외 100g에는 132.4 마이크로그램의 엽산이 들어 있습니다. 1인당 엽산 권장섭취량은 400㎍이다. 참외 하나만 먹어도 1인당 엽산 권장량에 도달할 수 있다는 뜻이다. 엽산이 부족한 임산부는 참외를 먹으면 쉽게 엽산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

참외의 풍부한 칼륨은 또한 혈관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이 배출되고 혈액순환이 원활하며 신진대사가 활발해집니다.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예방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노화 및 갱년기

참외의 비타민C와 카로티노이드는 노화방지와 갱년기 증상 완화에 일정한 효과가 있는데 항산화제는 자유 라디칼을 억제하고 세포 손상을 방지하여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참외만 먹어도 노화를 예방할 수 있다니 매우 놀랍습니다.

 

 

피로해소

참외의 포도당과 설탕은 피로를 풀어주고 참외는 92%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어 더위로 인한 탈수도 막아줍니다. 피곤해서 멜론 하나만 먹어도 설탕과 함께 에너지가 상승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혈압관리

참외에는 안지오텐신이라는 항산화제가 들어 있습니다. 이 물질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주는 물질이다. 이러한 항산화제는 또한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염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참외 먹는 방법

참외를 씻어서 껍질째 먹는 것도 영양분을 모두 섭취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며 과육에는 당분이 가장 많고 껍질에는 섬유질과 비타민 C가 풍부합니다. 껍질에는 산화 방지제 역할을 하는 석유 화학 물질이 가장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시력을 보호하고 간을 해독하는 베타카로틴도 껍질에 들어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