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소한 궁금증 알아보기

공복에 섭취 금지! 공복에 먹으면 해로운 음식은 무엇?

by 비지엠피아 BGMPIA 2021. 4. 1.
반응형

아침 공복 상태이거나 아무것도 먹지 않아서 배가 고픈 상태일 경우, 아무 음식이나 섭취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공복에는 음식 선택에 좀 더 신경 쓰는 것이 건강을 챙기기 위한 좋은 방법이라고 해요. 몸에 자극을 주지 않으면서 영양소 흡수를 극대화하여, 신체를 균형 있게 유지하고,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공복에 섭취하면 건강에 해로운 음식은 무엇일까요? 평소 건강에 해로울 것이라 생각하지 못했던 음식들도 있어서 저도 포스팅하며 놀랐는데요 :) 여러분들도 알아두시고 '공복'에는 섭취를 주의하시면 좀 더 건강에 도움 받으실 것 같아요.


출처: 픽사베이

*바나나
바나나는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많이 알려져 있으며, 휴대가 간편하여 직장인들이 아침 식사 대용으로 많이 찾는 과일 중 하나인데요. 몸에 좋은 바나나도 공복에 먹으면 심혈관 질환에 해로울 수 있다고합니다. 왜냐하면 바나나에는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빈속에 바나나를 먹게 되면 혈액 내 마그네슘 수치가 높아지면서 혈관 속 칼륨과 불균형을 초래, 심혈관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바나나를 공복에 섭취하면 혈액 중 칼륨과 마그네슘 함량을 증가시켜 균형을 깨트리게 되나, 바나나 속 칼륨과 마그네슘은 수면에 도움을 주며 근육의 긴장을 이완시키는 효과가 있는 좋은 성분입니다. 즉, 공복만 피하고 저녁식사 후 먹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출처: 픽사베이

*고구마
정말 대표적인 다이어트 식품 중 하나인 고구마! 다이어트를 하시는 대부분의 분들이 고구마를 식사대용 또는 간식대용으로 많이 섭취하실텐데요. 평소에는 상관이 없지만 공복에는 절대 금물! 고구마는 칼로리 대비 식아섬유가 매우 풍부해 이 식이섬유로 인해 공복에는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고구마에는 아교질과 타닌 등 다른 미네랄과 결합하여 장을 자극하는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이로인해 위벽을 자극하여 위산 과다분비로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당뇨병 환자의 경우 고구마를 공복에 섭취할 시, 혈당을 급격히 높여 위험할 수 있습니다.

출처: 픽사베이

*우유
위가 건강하신 분들은 공복에 우유를 마시면 영양소 흡수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져 건강에 오히려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위궤양과 같은 위 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빈속에 우유를 마시면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우유 속 칼슘이 위산 분비를 촉진시켜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위가 건강하신 분들 또한 공복의 우유는 대부분의 영양분이 몸 속에 흡수되지 않고 배출되는 경우가 많아, 공복 외의 시간에 섭취하는 것이 영양 효율적으로 더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출처: 픽사베이

*토마토
대표적인 슈퍼푸드로 손 꼽히는 토마토 역시 공복에는 피해야하는 음식입니다. 빈 속에 먹게 되면 타닌산이 위장의 산도를 높여 위궤양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토마토 내의 펙틴은 공복에 섭취할 경우 위산과 결합하여 용해가 어려운 덩어리로 변해 위장의 압력을 증가시켜 복부팽만감을 주어 복통을 유발할 수도 있으니 빈 속에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