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소한 궁금증 알아보기

달콤함이 입 안 가득~참외의 효능은 무엇일까

by 비지엠피아 BGMPIA 2021. 4. 22.
반응형

한 입 베어물면 달콤한 꿀맛이 입 안 가득한 참외, 이전에는 대표적인 여름 과일 중 하나였는데요. 그나저나 요즘에는 과일에도 제철의 의미가 많이 사라진 것 같아요. 여름 제철 과일이었던 수박도 벌써부터 눈에 보이고, 봄철 제철 대표 과일인 딸기도 겨울부터 보이니까요. 참외 또한 벌써부터 여기저기서 쏟아져 나오는 걸 보니 제철 과일의 의미가 점점 희미해 지는 것 같죠! 6~8월이 제철이었던 참외는 이제 4월부터 출하를 시작한다고 해요. 그 이유로는, 하우스 재배가 증가하고 지구 온난화로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제철의 의미가 많이 사라졌으며, 저장 기술의 발달로 인해 보관이나 유통의 제약 등이 많이 사라졌기 때문! 덕분에 맛있는 과일들을 사계절 내내 먹을 수 있으니, 그 점은 참 좋은 것 같아요. 

출처: 픽사베이

지금부터 많이 볼 수 있는 과일, 참외! 오늘은 아삭하고 달콤한 식감이 최고인 참외의 효능에 대해 알아볼게요.

참외는 '참 오이'라는 뜻으로, 박과에 속하는 덩굴성 1년생 초본 식물입니다. 원산지는 아프리카, 인도 중국 화북지방으로 전해지며 기록에 따르면, 우리나라에 들어온 시기는 삼국시대 때 만주를 거쳐 들어온 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열량은 100g당 35kcal 정도로 낮은 편이며, 흡수가 빠른 포도당과 과당이 풍부해 피로회복이나 갈증해소에 탁월합니다. 또한 참외는 알칼리성 과일로, 수분이 90% 정도를 차지하며 칼슘, 인 등의 무기질과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출처: 픽사베이

참외는 영어로 코리안 멜론(Korean Melon)이라고 하는데, 이전에는 오리엔탈 멜론(Oriental Melon)로도 불렸으나 노란 참외를 본격적으로 재배하는 나라는 한국 뿐이여서 현재 코리안 멜론(Korean Melon)이라고 많이 불리운다고 합니다. 참외 원산지는 아프리카 사하라 남부, 중국, 이란, 터키, 인도 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출처: 픽사베이

그렇다면, 참외가 가지고 있는 효능은 무엇일까요?

참외는 대표적인 항암 성분을 가진 과일 중 하나입니다. 참외의 꼭지 부근에는 쓴맛을 내는 쿠쿠르비타신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해충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만드는 살충 성분입니다. 이 쿠쿠르비타신 성분은 암세포의 성장과 전이를 억제하는 항암효과가 뛰어나며 때문에 유방암이나 간암 등의 암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콩팥에도 좋은 영향을 하는 성분입니다. 또한 참외의 노란색 껍질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베타카로틴,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등의 항산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출처: 픽사베이

참외 꼭지 부분에 함유된 쿠쿠르비타신 성분은 해충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만드는 살충 성분으로 암세포의 성장과 전이를 억제하는 항암효과가 뛰어나 유방암, 간암 등의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참외 껍질에는 베타카로틴,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등의 항산화 성분이 더욱 풍부하기 때문에 참외를 껍질째 먹는 것이 암 예방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참외의 껍질에는 좋은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나 해충 방제를 위해 사용하는 농약에 묻어있을 수 있어 섭취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꼭 씻어서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무농약이나 유기농 참외의 경우는 보다 편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참외의 씨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 개선 및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으며, 과육보다 많은 양의 엽산과 비타민C가 들어있습니다. 특히 참외는 임산부에게도 좋은 과일입니다. 참외에 함유된 엽산은 태아의 신경과 혈관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성분으로 임산부와 태아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참외의 엽산은 과일 중 가장 높은 수치라고 하네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