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소한 궁금증 알아보기

항산화 작용에 좋은 적채(적양배추) 알아보기

by 비지엠피아 BGMPIA 2021. 5. 10.
반응형

빨간 양배추라고도 불리우는 적채! 붉은 보랏빛을 띄고 있어 물 김치에 넣거나 샐러드/샌드위치의 부재료, 피클 등을 만드는데 많이 활용하기도 하는데요. 적채를 넣으면 예쁜 보랏빛의 천연 색소가 우러나와 색감이 너무 예뻐진다는 장점이 있죠. 뿐만 아니라 영양소도 풍부한 적채!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볼게요 ^^

적채는 붉은 적자색을 띈다고 하여, 붉은 양배추 / 빨간 양배추 / 루비볼 / 적양배추 등의 명칭으로 다양하게 불립니다. 붉은 양뱇 적채는 1570년 영국에서 처음 재배되었다는 기록이 있으며, 우리가 주로 알고 있는 하얀색의 양배추와 동일한 계열입니다. 원산지는 유럽 서부 및 유럽 남부의 해안지방, 지중해 연안 등으로 파종 및 수확시기는 보통 7~9월입니다. 

출처: 픽사베이

우리나라에서는 1980년대 초까지만 해도 서울과 부산 근교에서만 재배하였으나, 이제는 고랭지나 제주도 등 전국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독특하고 예쁜 빛깔 덕에 요리의 재료로서 꾸밈 역할을 하기도 하는 적채는, 양배추와 영양성분은 비슷하나 초록색의 양배추보다 칼륨, 비타민 A, 비타민 C, 셀레늄 성분의 함량이 높습니다. 적채에는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녹색의 양배추에는 함유되지 않은 보라색 천연 색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출처: 픽사베이

적채에서 나오는 붉은 색소는 천연 색소이므로 안심하고 섭취하셔도 좋습니다.  적채의 예쁜 보라색은 안토시아닌이라고 불리는 항산화 물질입니다. 보통 보라색 과일과 채소에 함유되어 있는 대표적인 성분으로 강력한 항산화, 항염증, 항암 작용을 하며, 노화 방지, 뇌 손상 방지, 심장질환 예방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적양배추는 항산화 작용이 뛰어납니다. 적양배추의 효능 중 가장 ​대표적인 효능이라고 볼 수도 있는 효능으로, 적양배추에 함유된 다량의 안토시아닌 때문입니다. 이 안토시아닌 성분은 항산화 성분으로서, 체내의 활성산소를 억제시켜 피부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고, 혈액 순환 및 혈류 개선에 도움을 주며, 강력한 함염 작용 및 소염 작용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출처: 픽사베이

적양배추는 눈 건강에 좋습니다. 적채에는 안토시아닌 뿐 아니라 비타민 A의 함량도 매우 높습니다. 비타민 A는 시력 보호에 필수적인 성분 로돕신 성분으로 인해, 재합성을 촉진하여 눈의 피로 감소 및 안구 건조증 완화 등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뿐만 아니라 주기적으로 섭취할 경우 황반변성, 백내장 등의 안구질환에도 효과적입니다.

출처: 픽사베이

또한 적채는 체내의 독소를 배출하는 디톡스 기능이 있으며,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빈혈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좋은 적채는 속이 단단하고 무거우며 광택이 나는 것이 양질의 적채이니, 고르실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모양이 동글동글하고 윗부분이 뾰족하지 않은 것이 좋으며, 크기에 비해 무거운 것이 좋습니다. 참고하셔요 ^^

반응형